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식사시 칼로리 계산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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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관리자 조회 1,182회 작성일 2011-08-14 21:28

본문

영양소에는 3 가지가 있다. 탄수화물(곡류), 단백질(고기,두부 등), 그리고 지방질(기름) 이 바로 그것이다. 탄수화물은 1g 에 4 칼로리가 나오며, 단백질은 1g 에 4 칼로리,지방분은 1g 에 9 칼로리를 낸다.
영양학자들은 당뇨인 에게 하루 전체 칼로리의 50%를 탄수화물로, 12-20%를 단백질로, 30-35%를 지방 분으로 섭취 하기를 권한다.
만일 어떤 분이 하루 1800 칼로리를 섭취해야 한다면 탄수화물 900 칼로리, 단백질 360칼로리, 지방 540칼로리 를 섭취하면 된다. 우선 탄수화물 부터 보자, 900칼로리 를 4g 으로 나누면 225g 의 탄수화물을 하루에 섭취해야 함을 알 수 있다. 이것을 다시 3 으로 나누면 1식에 75g 의 탄수화물이 필요하다.

즉 1식 의 식사 중 탄수화물의 양 은
1. 곡식 : 3 단위 X 15g = 45g
2. 고기
3. 우유 : 1 단위 X 12g =12g
4. 과일 : 1 단위 X 15g =15g
5. 야채 : 1 단위 X 5g = 5g
6. 지방

같은 방법으로 단백질은 360/4/3 =30g
지방은 540/9/3 =20g
1. 곡식 : 3 단위 = 단백질 9g
2. 고기 : 3 단위 = 단백질 21g 지방 9g
3. 우유 : 1 단위 = 지방 9g
4. 과일
5. 야채

일반인에게 식이요법의 원리는 몹시 생소하고 실천하기 힘들게 느껴진다. 그러나 식이요법을 이해하지 못하고 혈당 조절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가능한 한 알려고 노력해서 건강한 식생활을 익혀야 한다. 다시 말하지만 식이요법은 개인 마다 다르므로 전문 영양사의 조언이 필요하다. 그러므로 이 원칙을 이해하고 지키면서 더 나은 실력을 배양하기 위해 전문 영양사를 만날 것을 권한다.

예)
  1500 칼로리
M  L  D  S
1800칼로리
M  L  D  S
2000칼로리
M  L  D  S
1. 곡식 2   2   2   1 2   3   3   1 3   3   3   2
2.고기 1   2   2   0 2   2   2   0 3   3   3   0
3. 우유 1   0   0   1 1   0   0   1 1   0   1   1
4. 과일 0   1   1   0 1   1   1   0 1   1   1   0
5. 야채 1   0   1   0 1   0   1   0 1   1   0   0
6. 지방      
(M: 아침 L: 점심 D: 저녁 S: 간식)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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